EB-3 미국 간호사 취업이민

Tomas Nursing Program 소개

2003년부터 이어온 ㈜토마스앤앰코(Tomas&Amkor)는 미국의 간호사가 되기 위한 개인별 맞춤형 취업설계부터 이민수속을 통한 영주권취득, 교육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서 미국과 캐나다에 정식 지사를 두고 활발히 활동 해 오고 있습니다.

 

16년간 500명 이상의 미국 간호사를 배출했고 뉴욕, 캘리포니아, 텍사스, 펜실베니아 등 미국 전 지역에 안전하게 정착을 하실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토마스앤앰코만의 특별한 노하우가 담긴 새로운 개념의 맞춤형 이민 프로그램 ‘Tomas Nursing Program’을 통해 여러분의 성공적인 미국간호사의 길을 열어 드리겠습니다.

미국 간호사 개요

EB-3(Employment-based Immigration 3rd Preference Category)는 미국 취업이민 3순위에 해당하는 카테고리로 숙련직(Skilled)과 비 숙련직(Non-Skilled)으로 구분됩니다. 간호사 이민은 EB-3 숙련직에 해당하며 반드시 해당분야와 관련된 학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미국 현지의 스폰서(고용주)를 통해 반드시 Job Offer를 받아야만 이민 수속 진행이 가능 하며, EB-3 취업이민의 소요기간은 매달 미 국무부에서 발표하는 Visa Bulletin의 우선순위에 영향을 받습니다.

미국간호사 자격요건

icon_8

간호사 학위

icon_9

NCLEX License

icon_10

최신 임상 경력
(무 경력자 가능)

icon_11

고용주 인터뷰 가능한 영어회화능력

icon_12

비자 스크린

icon_13

IELTS Overall 6.5점, Speaking 7.0점 or TOEFL IBT Overall 83점, Speaking 26점

미국 간호사 수속절차

STEP 1

전문 컨설턴트 상담
(자격요건 확인 및 프로그램 확정)

STEP 2

수속진행계약서 작성

STEP 3

영문이력서 양식
작성작업 및 확인

STEP 4

Pre-screening
(인터뷰 전 영어능력 검증 및 사전교육)

STEP 5

고용주 Interview 진행

STEP 6

고용계약서 작성

STEP 7

I-140 Petition 서류 준비 및
이민국 접수 및 승인

STEP 8

P3 Letter 수령 및
DS-260 Process

STEP 9

P4 Letter 수령

STEP 10

대사관 이민비자 인터뷰

STEP 11

출국 전 오리엔테이션
(고용주와의 화상 Conference)

STEP 12

출국, 현지 오리엔테이션 합류
및 근무 시작

미국간호사 이민수속 자세히 알기

I-140 이란?

Immigration Petition for Alien Worker라고 불리며 영주권자가 되기를 희망하는 외국인의 취업이민을 위한 이민 청원서를 의미합니다. 이 단계가 승인되어야 정상적으로 다음 영주권 수속 절차 진행이 가능하며, 미 이민법은 법 규정상 I-140의 수적인 제한을 두고 있지는 않습니다. 간호사와 물리치료사는 노동국 절차 없이 바로 I-140 접수가 들어가는 유일한 직업 군으로, 고용주 측 변호사가 개인별 정보를 토대로 ETA9089 (Labor Certification: 노동 허가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ETA9089 작성 후에는 아래 2가지의 Process 중 자신의 상황을 고려하여 Regular & Premium Process 중 하나를 택하게 됩니다.

I-140 접수방법 비용 승인 소요시간 장점 단점
Regular
Process(일반)
$700 최소3개월-최장1년 영어공부 또는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고, $700외에 드는 추가비용이 없음 이민승인기간이 오래 지연될 수 있음
Premium
Process(급행)
$700 + $1,410 15일 이내 이민 수속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음 $1,410을 추가로 납부해야 함

I-140 접수에 필요한 모든 서류들이 취합되면 변호사가 I-140 신청을 위한 서류를 작성하게 되며, 이때 간호사는 Skilled Worker(숙련직)으로 Classification 됩니다. 변호사가 이민국(USCIS: United States Citizenship and Immigration Services)에 I-140 서류를 접수를 하게 되면 보통 일주일에서 이 주일 사이 I-140 접수증(I-140 Receipt Notice)를 수령하게 되며 승인 전 이민국으로부터 *RFE를 요구 받지 않는다면 I-140 승인서(I-140 Approval Notice) 수령을 하게 됩니다.

RFE란?

Request for Evidence의 줄임 말로, 이민국에서 승인 전 추가 정보를 요청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서류에 부족한 부분이 있을 시, 이 같은 경우들이 발생하게 되며 이민국의 일률적인 적용이 아닌 랜덤 형식으로 본인 또는 고용주 측에 추가 정보를 요청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경우 담당 변호사가 직접 RFE에 관한 Evidence를 제출하게 되고 RFE가 발생하더라도 전반적인 이민 수속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P3 Letter / DS-260 이란?

P3 Letter란 Packet 3의 줄임 말로, 영주권 발급 과정(DS-260: 외국인 등록 신청 양식)을 위한 Fee 납부 요청 letter입니다. I-140 승인서 수령 후 약 한 두 달 뒤에 P3 Letter를 수령하게 되며, Letter에 명시되어 있는 금액 $345을 신청하는 인원수만큼 납부해야 다음 단계(DS-260) 진행이 가능합니다.
I-140 신청 전에는 언제든 동반 인원(ex: 배우자, 자녀)을 추가할 수 있지만, 간혹 I-140이 완료된 단계에서 갑작스럽게 가족이 Join 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NVC(National Visa Center)에 추가 서류만 제출하면 인원을 추가시킬 수 있습니다. P3 LTR는 재 발급 또는 연장이 가능하며, 1년의 유효기간 내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수속을 Hold 해야 하는 분들은 1년 경과 전 변호사를 통해 재 발급을 신청하면 됩니다.
DS-260이란, 이민을 신청하는 자의 만 16세 이상 정보를 적어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영주권 신청 과정입니다. 온라인 신청서 Submit 후 NVC(National Visa Center)에 필요 서류를 발송하면 해당 절차가 완료됩니다. DS-260 과정 또한 $345의 Visa Fee를 납부한 후 1년 이내에 모든 프로세스를 마쳐야 하며, 만일 그렇지 않으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P4 Letter 란?

P4 Letter란 Packet 4의 줄임 말로, ‘Appointment Package for Immigrant Visa Applicants’를 의미합니다. NVC에서 필요한 모든 서류를 받게 되면 약 60-90일 안에 대사관 인터뷰 일정을 Arrange 하게 되며, 대사관 인터뷰 일정 2-4주 전에 주 신청자와 변호사에게 P4 Letter 가 전달됩니다.

대사관 이민비자 인터뷰란?

대사관 이민비자 인터뷰는 이민 수속의 마지막 단계로, 종로에 위치한 주한미국대사관으로 16세 이상의 동반가족과 함께 정해진 날짜에 직접 참석하여 진행합니다. 인터뷰 전 토마스앤앰코를 통해 인터뷰 사전교육 및 필요 서류 체크를 받게 되며, 인터뷰 후 일주일 내에 본인의 자택 주소로 이민비자를 수령하게 됩니다.

미국간호사 Q&A

미국 간호사 영주권 수속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영주권 수속기간은 약 1년 – 1년6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 편이지만 개개인의 케이스에 따라 편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개인별로 수속 기간의 차이가 생기긴 하지만 토마스앤앰코에서는 현재 500건 이상의 간호사 영주권수속을 진행해왔으며, 진행하신 분들 100% 모두 이민비자를 안전하게 수령하셨습니다.

영주권 문호(Visa Bulletin) 와 우선순위 날짜(Priority Date) 란 무엇인가요?

영주권 문호(Visa Bulletin)는 이민비자의 카테고리별로 주어지는 1년간의 비자 쿼터 할당량을 의미합니다. 미국에서는 카테고리별로 영주권 발급 숫자가 정해져 있고 그보다 많은 사람이 이민을 신청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때문에 영주권 문호 라는 것이 생겨 나게 되었습니다.
우선순위란 고용주 확보 후에 이민국(USCIS)에서 부여 받는 접수 번호의 개념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매달 발표하는 영주권 문호의 날짜를 기준으로 본인의 우선 순위날짜와 비교해서 본인의 날짜가 문호 상의 날짜 안에 해당되는지 대조하면 됩니다. 현재 미국 간호사 영주권 문호는 열려 있는 좋은 시기 이기 때문에 우선순위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영주권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주권 수속 시 동반가족도 함께 이민비자를 수령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배우자와 만 21세 이하의 자녀가 있다면 함께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고용주 인터뷰는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토마스앤앰코와의 상담을 통해 계약이 이루어지면, 이후 영문이력서 작성, 제출을 통해 고용주와의 전화 또는 화상 인터뷰를 진행하게 됩니다.

현재 일을 하고 있지 않은데 고용주 확보가 가능할까요?

점차적으로 병원 취업 자격요건이 까다롭게 변경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펜실베니아 널싱 케어센터와 플로리다 신장투석 프로그램의 경우 최근 경력이 없이도 고용주 확보가 가능합니다. 만약 병원으로 취업을 원하신다면 출국 이전까지 최신 임상경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BSN학위가 꼭 필요한가요?

아닙니다. 간호대학 전문 학사 ADN-RN(Associate Degree Nursing)로도 미국의 취업이민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미국의 고용주들이 BSN학위를 필수 자격요건으로 요구하는 움직임 조금씩 일어나기 시작 하면서 결과적으로는 미국 취업을 위하여 BSN이 필수가 되는 시기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간호사를 희망하는 분들이라면 RN-BSN 학위과정을 거쳐 학위 취득을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자스크린이란 무엇이고 발급 조건이 어떻게 되나요?

비자스크린 증서(Visa Screen)란 외국인 간호사의 영어실력, 교육, 기술 면허 등이 미국인 간호사와 동등하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 영주권 신청 시 비자스크린 증명서가 없으면 대사관은 영주권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비자스크린 발급조건은 CGFNS에서 요구하는 영어시험(TOEFL, IELTS)을 통과해야 하며, 미국이나 영어권 국가에서 간호학위를 취득한 경우는 영어 시험이 면제됩니다.

한국의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나요?

한국내의 임상 경력은 미국 영주권 수속을 위해 필요한 고용주 스폰서쉽을 확보함에 있어 평가의 기준으로 사용되며, 미국 내의 경력이 쌓인 이후에 한국에서의 경력이 실제 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원하는 지역으로 혹은 병원으로 취업이 가능한가요?

펜실베니아 널싱 케어센터와 같이 지역과 근무지가 정해진 곳이라면 가능하지만, 그 외의 경우 본인이 원하는 특정 지역과 병원을 선택하기는 어렵습니다. 취업이 가능한 시기에 병원의 T/O 등에 맞춰 정해지게 되며 초기 미국 정착 시에는 내가 살고 싶은 주를 고집하기 보다는 보다 먼 미래를 위한 준비기간으로 생각하시고, 고용이 가능한 주에서 시작하여 단계적으로 본인이 희망하는 지역으로의 이동을 계획하시는 것이 합리적인 방법입니다.

미국의 모든 주에서 근무가 가능한가요? 간호사 면허 이전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미국 53개주 모두가 선생님들이 보유하고 계신 뉴욕 NCLEX-RN 면허만으로 면허이전 (Endorsement)을 허용하지는 않습니다. 면허 이전을 허용하는 주에 한하여 최종 근무 병원과 지역이 정해지면 출국 전 안내에 따라 필요서류 등의 준비절차를 거쳐 면허이전을 완료하게 됩니다.

QUICKMENU
상담예약
세미나예약
카카오톡
투자블로그
간호사블로그

온라인상담 문의